새롭게 입사를 하게 되면서 회사를 다니게 되면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것이 바로 직급입니다. 게다가 다른 회사 직원의 명함을 받았을 때 적혀있는 직급에 대해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를 빠르게 정리해보겠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
미리 알아야 할 점은 회사가 조금씩은 다른 직급 체계를 갖고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주임’이라는 직급은 최근에는 점점 없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인턴-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임원(이사,상무,전무 등)
과장부터는 직급 뒤에 ‘장’이 붙는데요, 뜻하는 의미가 특정 조직의 장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과장은 원무과, 상담과 등의 장을 뜻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의미가 거의 없고 단지 직급을 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직급이 아닌 직책 또한 존재하는데요, 총무팀, 보안실 등의 조직의 장을 팀장, 실장 이렇게 부릅니다. 이것은 직급이 아닌 직책으로 예를 들어 차장의 직급을 가지고 팀장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승진 기간
승진 기간은 회사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보통 신생 기업이나 중소형 회사는 승진 기간이 짧으며, 오래된 대기업 같은 경우 승진하는데 걸리는 기간이 긴 편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회사 직급 순서 및 직책, 승진 기간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회사에 이 순서가 맞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