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패시브하우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영어로는 Passive House인데요, 이 패시브하우스 뜻을 직역하면 수동적 집? 이라는 의미이죠. 하지만 이 뜻에 담겨있는 큰 의미가 있는데요, 어떤 건축물을 말하는지 알아보고 장단점까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패시브하우스 뜻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수동적인 집이라는 뜻인데요, 무엇이 수동적인 것이냐 하면 바로 에너지 사용이 수동적이라는 것입니다. 수동적인 것과 반대되는 능동적인 개념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건축물을 난방하고 열을 보존하는 등에 필요한 에너지를 능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아닌, 발생한 열과 에너지를 보존하여 빠져나가는 에너지를 최소화하는 개념입니다.

정확한 패시브하우스의 정의는 바로 “1년 동안 쓰는 난방에너지가 1㎡당 등유로 환산했을 때 1.5L 이하인 건축물” 입니다.
어떻게 만들까요?
최초 이 건축물의 개념은 독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뜻에서 보다시피, 환경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독일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따라서 독일의 건축양식을 많이 적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대략적인 특징은 창도 단열성능이 뛰어난 것을 사용하고, 열 손실이 적은 목재를 비롯한 단열 자재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단열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설계되기 때문에, 창의 크기도 작은 것이 유리하며, 공기가 통하지 못하게 기밀성도 높게 지어집니다. 그래서 환기를 위해 별도의 장치가 필요할 정도입니다. 게다가 전력을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태양광이나 태양열 발전기도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죠.
패시브하우스는 일종의 인증을 거쳐야 하는데요, 패시브하우스 연구소라는 곳이 존재합니다. 독일에 위치한 이 연구소는 자재와 창호 등을 인증하는 곳으로 다양한 패시브하우스를 연구하는 곳입니다. Passive House Institute(PHI)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면 다양한 연구와 활동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ssive House Institute(영문 사이트)
장점
우리가 주택을 구입하고 거주한다고 생각했을 때, 최소 5년 이상 길게는 20년 이상도 생각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런 개념에서 에너지 비용 절감을 생각했을 때, 패시브하우스는 상당히 큰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난방비를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고, 앞으로 자재와 기술이 발전하면 더 절약할 수 있겠죠. 게다가 패시브하우스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혜택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미래에는 더 각광받을 것입니다.
난방비라고 하니, 겨울철에만 효과가 있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이 혹시 있을 수 있는데, 여름철에도 단열과 기밀의 효과는 정말 큽니다. 따라서 적은 에너지로 연중 일정하고 쾌적한 온도로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단점
특별하고 인증받은 자재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제한사항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게다가 각종 테스트도 거쳐야 하고 패시브하우스 인증도 받아야 합니다.

게다가 특수 설계가 들어가야 하므로 설계비용 또한 높죠. 한마디로 비용이 제일 큰 단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단열을 위해 자연적인 환기에는 제한을 크게 받는데요, 이로 인해서 따로 환기장치를 설치해야 하고 이 또한 비용이 들죠. 그리고 에너지를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기 때문에 방마다 개별난방을 하는 것에도 일반적으로 취약합니다.
우리나라 현황
우리나라에도 패시브 건축협회가 존재한다는 사실. 박람회나 교육 등을 통해 활동하고 있고, 패시브건축물을 인증하는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건축 사무소, 시공사 등이 활동하고 있으며 패시브하우스가 점점 인기를 입으면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활성화되어 있으니, 한번 들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앞으로는 점점 친환경적인 것이 되어야만 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 음식, 제품 뿐만 아니라 주거공간과 건축물도 이제는 친환경적이 되어야 하겠죠. 이에 패시브하우스 뜻과 함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정리해드렸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협회까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이 개념을 제일 알차게 설명한 영상을 남겨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