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바우처 중 하나인 해당 지원 사업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면서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 및 신청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바우처의 개념 자체가 서비스나 물품으로 교환한다는 뜻인데요, 이를 먼저 알고 접근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먼저 국민행복카드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국가 바우처를 통합하여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다양한 국가바우처 사업의 지원을 이 하나의 카드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예전에는 국가 바우처를 지원받으려면 각각 별도의 방식으로 알아보고 지원받았는데요, 지금은 ‘국민행복카드‘ 하나로 통합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국가 바우처 중에 ‘첫만남 이용권’이라는 것을 최대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가 출산율이 저조한 국가인 것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이에 따른 국가 정책이 다양합니다. 그 중에 하나로 아이를 출산하여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출생 아동 1인당 200만 원을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출산 시 한번 지급되는 지원 정책으로 출산이 예정되신 분이라면 꼭 기억하셨다가 챙기셔야 합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하실텐데요, 1년이 지나면 이 바우처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신청 방법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입니다.
- 방문 신청 :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신분증 지참
- 온라인 : 정부24 또는 복지로 이용, 제출서류 업로드 필요
온라인 신청의 경우, 필요서류를 스캔하거나 사진으로 업로드 하면 됩니다. 비교적 간단하긴 하지만 행정복지센터가 가깝다면 방문하여 추가적인 설명이나 지원에 대한 안내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행복카드는 현재 5개의 카드사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BC, 삼성, 롯데, KB국민, 신한카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BC : 1899-4651
- 삼성 : 1566-3336
- 롯데 : 1899-4282
- KB국민 : 1599-7900
- 신한 : 1544-8868
카드의 형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가능합니다. 바우처 전용카드로 지원 포인트만 사용 가능한 카드도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
지원 포인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기억하신다면 좋습니다. 아동 양육과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는 의미의 지원 사업이기 때문에 유흥, 레저, 면세점 등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상품권이나 세금, 공과금 등에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생활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면 전반적으로 모두 사용이 가능한데요,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흔히 사용하는 쿠팡이나 스마트 스토어, 배달 서비스 등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 해당 사항이 아닌 경우만 기억하신다면 이외의 사용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잔액 조회 방법
보통의 경우 잔액 조회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포인트를 사용한다면 대부분 카드사를 통해 문자나 알림톡 서비스를 받아보시기 때문입니다. 혹시 서비스 신청이 되어있지 않다면 바로 신청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위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아 첫만남 이용권 잔액 조회가 필요하시다면 각 카드사 어플리케이션이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어렵지 않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 포인트 사용 가능 기간은 1년입니다. 기간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 지원금을 초과하여 결제한 경우에는 초과 이용금액이 청구됩니다.
- 지원받는 바우처가 2개 이상이라면 따로 결제해야 포인트로 차감됩니다.
- 해외 출산시 지원받기 위해서는 국내 주민등록번호가 부여되야 합니다.
- 온라인 신청은 부모인 경우만 가능하고, 이외의 경우에는 방문 신청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 및 잔액 조회 방법 등을 최대한 간략하게 안내해 드렸습니다. 꼭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안내드리면서 유의사항까지 정리했는데요, 200만 원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으로 놓치지 않고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포스팅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보다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국가 바우처 ‘첫만남 이용권’ 안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