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속형 에어컨 절약 방법 3가지 및 온도 설정

요즘 나오는 에어컨은 대부분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하지만 아직 정속형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도 많이 계십니다. 에어컨을 교체하는 데에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인데요, 전기세를 줄이기 위해 정속형 에어컨 절약 방법 및 온도 설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속형 에어컨 절약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면서 인버터형 에어컨과의 차이점을 설명드립니다.



에어컨 방식 알아보기

정속형

정속형 에어컨은 최근에는 거의 출시되지 않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작동 방식이 말그대로 정속형이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실외기가 될텐데요, 냉매를 압축하고 팬을 돌리는 속도와 파워가 일정하기 때문에 정속형입니다.

냉방 온도를 18도로 설정하든, 24도로 설정하든 에어컨이 작동하는 시간 동안 똑같은 전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에 착안하여 정속형 에어컨 절약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인버터형

인버터형 에어컨은 에너지 효율이 정속형에 비해 월등히 뛰어납니다. 냉매를 압축하고 팬을 돌리는 속도와 파워가 가변적입니다. 설정 온도에 따라 적절하게 파워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냉방을 시작하여 실내 온도가 설정 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파워를 줄여서 현재 온도를 유지하는 정도로만 전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데에도 정속형보다 유리하고 전기세 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에어컨 방식 확인하기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형인지 확인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에너지 소비효율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1~3등급이면 인버터형, 그 이상이면 정속형으로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완전하게 100%는 아니지만 가장 빠르게 판단이 가능합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실외기나 에어컨에 붙어있는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에서 전력 사용량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정속형은 소비전력이 1가지만 적혀 있습니다. 반면에 인버터형은 소비전력의 범위가 있기 때문에 보통 최소/중간/정격 으로 나뉘어 적혀 있습니다.



정속형 에어컨 절약 방법

에어컨을 인버터 형식으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정속형 에어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3가지를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 이 방법은 인버터의 경우에도 좋습니다. 바로 실외기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을 적용합니다. 그늘을 만들어준다거나 주변에 물을 뿌려 공기의 온도는 낮춰주거나 커버를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에 유입되는 공기의 시작 온도가 낮을수록 에어컨 압축기가 가동되는 시간이 적어집니다.
  • 만약 원하는 실내온도가 24도라고 하더라도 최저온도 설정으로 에어컨을 가동하여 충분히 실내가 시원해지면 에어컨을 끕니다. 그 후 다시 더워져서 에어컨이 필요할 때 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실외기의 가동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공간의 환경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냉기가 오래 유지되는 환경이면 오래 꺼 둘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환경이면 큰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정속형 에어컨 절약 방법 중에 가장 핵심입니다.
  • 필수적인 방법으로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공기는 생각보다 잘 섞이지 않습니다. 온도에 따라 층이 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실내가 시원해졌다고 느끼더라도 천장이나 창문쪽 등의 온도가 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찬 공기를 전체적으로 순환시켜 뜨거운 부분도 식혀놓게 된다면 시원한 공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여름철 에어컨을 사용하는데 전기세가 걱정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용하는 에어컨이 정속형이라면 특히 신경을 써서 전기세를 절약해야 하는데요, 관련된 내용으로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정속형 에어컨 절약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바로가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