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신청 및 지급 방법 간단 정리

사회생활을 하고 시기가 지남에 따라 육아휴직 신청, 복직 등 거의 필수적으로 겪게 되는 일이 바로 육아와 관련된 제도입니다. 육아휴직에 관련해서 사후지급금 지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어떤 개념인지 간단하게 정리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육아휴직 사후지급금에 대한 안내와 함께 신청 방법 및 지급 방식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왜 사후지급금일까요? 근로자가 회사 규정에 따라 육아휴직을 사용하게 된다면 급여의 80%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 계산이 끝이 아닙니다. 통상임금의 80%가 육아휴직 급여인데, 이 액수에서 75%만 육아휴직 기간에 지급합니다. 전반적인 육아휴직 급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법령정보에 있습니다.
육아휴직 급여 생활법령 정보(바로가기)

그리고 나머지 25%를 육아휴직 사후에 지급하는 개념의 제도가 바로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제도입니다.
관련된 고용노동부 보도자료(바로가기)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각 고용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담당자에게 전화로 문의를 해도 되며, 회사의 인사팀에서 안내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육아휴직 복직 후 6개월 이상 근로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재직증명서나 6개월동안의 급여내역서가 증명서류인데요, 이 서류와 함께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 복직 후 6개월 이내에 자진하여 퇴사하는 경우라면 사후지급금은 받으실 수 없습니다. 회사가 어려워져서 문을 닫는 경우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자진퇴사의 경우만 아니면 지급받으실 수 있다는 부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급 방법

지급 방법은 육아휴직 복귀 후 6개월이 지나 신청한 후 심사가 완료되면 그동안 받지 못했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합쳐서 일시불로 지급합니다. 육아휴직 기간이 길다면 이때 받는 금액이 상당히 많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개념을 설명해드리고 신청 방법과 지급 방식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정부에서도 보도자료를 통해 이 사후지급금을 받아가라고 홍보하고 있는 만큼 잊지 말고 잘 챙겨가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