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특효, 흑생강 효능과 성분, 부작용까지 정리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생강은 노란색에 가까운데요, 이번에 알려드릴 흑생강은 어두운 색으로 검은색이나 보라색으로 보이는 생강입니다.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흑생강 효능을 정리해 드리면서 성분과 부작용도 남겨드리겠습니다.

흑생강 효능

흑생강, 정체가 뭐니?

태국의 북부, 청정지역에서 자생하는 생강의 일종으로 약용으로 사용된 식물입니다. 태국어로는 끄라차이담이라고 하는데요, 정식 명칭은 ‘kaempferia parvilflora’입니다. 생강 자체가 뿌리이기 때문에, 다양하고 유익한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태국에서도 키워내기 어려운 식물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귀하게 다뤄지는 식물입니다.

미국에서는 ‘블랙 진저’, 라오스에서는 ‘파비플로라’로 불리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검은 생강이나 흑생강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각국에서도 재배 조건이 까다로운만큼 가격대가 조금 높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흑생강 효능, 성분은 무엇이니?

식품의 성분을 분석하면 정말 다양한 성분이 나오게 되죠. 특히 이런 뿌리식물은 유용한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각종 미네랄을 포함해서 폴리페놀같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등 이로운 성분이 많죠. 하지만 정말 흑생강이라고 하면 특별하게 딱 떠올릴 수 있는 성분은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이 3가지를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안토시아닌

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죠. 건강 채널에서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흑생강에는 이 안토시아닌이 정말 엄청나게 많이 들어있습니다.

흑생강 성분 안토시아닌
출처 : 내몸사용설명서

아침마다 먹으면 건강에 좋고 항산화물질을 많이 섭취할 수 있다는 사과보다도 거의 30배 이상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입증되었고, 아디포넥틴, 렙틴 호르몬 분비량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비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흑생강 효능에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다는 놀라운 사실입니다.

아디포넥틴?

렙틴?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대표적으로 남성에게 좋다는 성분이죠.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고 피로 회복, 근육의 회복에도 도움을 주죠. 그래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성분입니다.

흑생강 성분 아르기닌
출처 : 내몸사용설명서

이 아르기닌 성분은 유명한 건강식인 굴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흑생강에는 굴에 들어있는 것 보다 약 3~4배 정도 많이 들어있고, 일반 생강에 비해서는 11배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정말 엄청난 양이죠. 간의 해독작용과 함께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혈관의 확장을 통해 영양분의 이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특별한 흑생강 효능으로 남성의 성기능 장애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사포닌

사포닌도 많이 들어보신 영양 성분일거에요. 사포닌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식품이 바로 인삼인데요, 놀랍게도 흑생강에 인삼보다 5배 많은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 이 성분 또한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피로를 개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기능도 식약처에서 인정받았죠.

흑생강, 부작용이 있다고?

약용으로 사용되는 식물인만큼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나 두통이 올 수 있다는 것은 너무 뻔한 얘기죠. 흑생강 섭취에 특히 주의할 점은 바로 사포닌이 인삼에 들어있는 양 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주의가 필요하고, 흑생강 자체가 혈액의 응고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특이체질의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며 섭취량 등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흑생강 효능과 함께 다양한 내용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말려서 차로 우려먹는 용도, 분말로 타 먹는 용도 등으로 시중에는 다양한 형태로 판매중입니다. 대량으로 재배가 쉽지 않은만큼 가격대가 조금 있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그만큼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