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은 직장을 다니게 되면 고용 및 산재 보험에 가입이 됩니다. 사업자가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실수로 인해서 누락되었거나 기타 사유로 인해서 정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개인이 직접 신고를 통해 처리할 수 있는데요,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근로복지공단에서 운영하는 고용 및 산재 보험과 관련된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입니다. 온라인으로 각종 신고를 진행할 수 있으며, 증명서 발급 및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신청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격 확인 청구
근로자 본인의 피보험 자격이 잘못되어 정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취득하거나 상실한 신고가 누락되었을 경우가 대다수일텐데요, 이때 직접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피보험자격 확인을 청구하면 됩니다.
- 토탈서비스 홈페이지(바로가기)에 개인으로 로그인 합니다.(공동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 필요)
- 상단에 ‘민원접수/신고‘ 메뉴로 들어갑니다.
- ‘자격관리‘ 탭에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확인청구‘를 누릅니다.

접수과정 상세
- 청구서 제일 윗부분이 개인정보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입사일과 퇴직일을 기입합니다.
- 그 다음 사업장 정보를 입력합니다. (사업장 관리번호를 알면 자동으로 채워져서 좋습니다)
- 확인청구 내용을 선택합니다.(취득일 정정, 상실사유 정정 등)
- 사업장 관리번호가 없으면 해당 박스에 체크 후 각 내용을 기입합니다.
- 첨부서류를 첨부한 후 제출합니다.
첨부서류
첨부서류는 피보험자격의 확인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여야 합니다. 근로 계약서, 인사카드, 근로자 명부, 근로소득원, 사직서 등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미리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혹시 서류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청구서 작성 과정에서 임시저장을 활용하면 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를 통해 피보험자격 확인청구를 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만약 피보험자가 직접 고용 보험의 취득 및 상실을 신고할 경우에는 ‘근로자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신고’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신고 안내(바로가기)